알고리즘의 안내에 따라 얼마 전 방송됐던 피크타입의 우승그룹 배너의 '폼'이라는 노래를 듣다가 뭔가 특이한 구절이 들렸습니다. 그 구절은 바로 잡아 폼! 난 미니 마니 모~ 이런 구절이었는데 문득 궁금했습니다. 도대체 미니마니모가 뭐야.
위키피디아의 설명
너의 친구 나의 친구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의하면 '미니마니모'는 원래 영어권 국가의 아이들이 술래잡기를 할 때 부르는 노래의 구절이라고 합니다. 원안은 Eeny, meeny, miny, moe (이니, 미니, 마이니, 모) 이 부분에서 앞부분의 이니가 빠진 상태로 미니마니모만 활용한 것으로 보이는 데 실제 국내 노래에서는 이 설명에 부합하는 곡들이 있긴 합니다. 방탄소년단의 2015년 앨범 화양연화의 수록곡인 흥탄소년단에서는 위 설명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헤이와 어드밴스드의 미니마니모란 노래에서도 유사하게 술래잡기나 편 가르기 놀이등을 설명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땀으로 씻어볼까 치키차카초
오늘은 내가 술래 미니마니모
-방탄소년단, 흥탄소년단 中
.
.
자 미니마니모 미니마니모
네가 선택해 어디든 좋아
지금 말해줘
-어드밴스드 (Advanced), 해이 (HAEE), 미니마니모 (Feat. 펑티모) 中
근데 정작 내 궁금증에 불을 지핀 Vanner의 노래에 나오는 '미니마니모'는 이 의미가 맞는지 확인이 되지 않는 아이러니라니, 앞뒤 가사를 아무리 살펴봐도 술래잡기나 유사한 비유를 찾아보기는 좀 힘들었다는 후문, 그냥 라임 맞추느라 넣은건가. 하긴, 미니마니모 자체가 랩에 사용하기 좋은 구절이긴 합니다.
그럼 미니마니모의 뜻은?
사실 이런저런 뜻에 대한 설명들이 흩어져 발견되긴 하지만 구체적인 의미는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도 어린 시절 패를 갈라 나눠 노는 놀이를 할 때 별로 의미 없는 여음구들을 활용한 적이 있으니 이 정도는 이해할 수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뭔 뜻인지 궁금해서 이리저리 뒤진 보람은 없었다는 이야기로 이 이야기를 갈무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