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 배 속에서 나는 물소리, 뱃속의 꾸르륵 소리 정체는?

by 메모루 2023. 7. 4.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그리고 속이 좋지 않은 것도 아닌데, 꼬르륵도 아닌, 부글대는 것도 아닌, 너무도 맑고 청명한 물소리가 내 뱃속에서 나는 경우 혹시 없으셨나요? 뱃속에서 나는 물소리는 도대체 왜 나는 걸까요? 알아보겠습니다!

섬네일

꼬르륵 아니고, 꾸르륵? 혹은 그냥 물소리

꼬르륵 소리알겠는데, 가끔 나의 뱃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때가 있습니다. 꾸르륵 대는 소리라던지, 그것도 아니면 찰랑대는 소리라던지, 심지어는 맑고 청량한 것이 마치 내 뱃속에서 물들이 찰랑이는 소리 같은 느낌을 받게 될 즈음. 이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왜 배에서 이런 소리가 나지?

 

배속에서 물이 들어차 찰랑이는 듯한 소리가 들리면 보통은 꽤 당황하게 됩니다. 배가 고파 들리는 꼬르륵 소리야 이미 익숙한 소리이지만 마치 옹이에 물이 찰랑이는 듯한 소리는 내 뱃속에서 나면 꽤 생소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 소리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역시 원인에 따라 달라지니 먼저 원인을 알아보아야겠습니다.

 

① 일반적인 소화작용

뱃속에서 들리는 물소리의 정체는 별거 없이 그냥 소화작용 중 하나의 반응일 수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작용을 하는 동안 장운동이 일어나면서 음식물과 함께 뱃속에 들어있는 액체들이 장운동의 영향으로 움직이게 되면서 이 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장을 타고 액체가 움직이는 동안 나는 소리이며 이 소리가 유난히 큰 경우라면, 음식품을 섭취할 때 물을 너무 많이 음용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② 가스

음식을 섭취하며 위와 장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이런 물 소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스가 왜 물소리의 원인이 될까요? 음식의 소화과정에서 발생한 가스가 장안에서 움직이면서 액체와 부딪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매우 일상적이면서 일반적인 작용에 해당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스가 만들어지는 원인은 소화의 과정에서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만 다양한 생활스트레스에 의해서도 가스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원인 중 하나로 보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그저 모두 아주 정상적인 활동일 뿐이랍니다.

 

③ 변비

의외로 변비가 이런 물소리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장에 오랫동안 머무르는 대변이 가스를 만들어내면서 이 가스가 원인이 되어 물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변비가 원인이 되는 경우라면 가급적 신체적 운동이등을 통해 장운동이 될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 변비를 해소해 주는 노력이 조금은 필요하다.

 

뱃속에서 나는 물소리는 사실 크게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혹은 질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증상은 아닙니다. 다만, 물소리뿐 아니라 그에 동반하는 다른 증상이 있을 때에는 조금 신경을 써서 관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리가 이상하리만큼 크다던지, 혹은 복통을 동반하는 경우, 장기적인 증상의 발현으로 체중이 감소하고 피로감이 심한 경우 등은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하고 해당 증상을 보인 후 신체적인 변화가 느껴지는 정도라면, 물소리가 원인이 아닌 다른 질병이 원인이 되어 물소리등의 증상이 나타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꼭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