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원교의 교주 '니르바나(Nirvana) 뫼비우스' - 전지적 독자시점

by 메모루 2023. 6. 28.

니르바나와 뫼비우스는 각각 의미가 존재하지만 전지적 독자시점에서는 두 의미를 합해 하나의 인물의 됩니다. 그중 니르바나 뫼비우스의 '니르바나'가 의미하는 것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니르바나(Nirvana)이거나 혹은 너바나(Nirvana)이거나

니르바나(Nirvana)는 커트코베인이 활동했던 록밴드 너바나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단어입니다. 니르바나(Nirvana)라는 용어 자체가 외국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영국 밴드였던 너바나의 이름 때문에 너바나라는 발음이 조금 더 익숙하지만 영미식의 영어 발음으로는 니르바나(Nirvana)로 발음하는 것이 조금 더 가까우며 원래는 산스크리트어로 열반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열반이란, 완전한 번뇌가 소멸된 궁극의 상태를 의미하는 단어로 완성된 깨달음을 얻은 상태를 의미하며 더 이상 어떤 고통도 욕망도 느끼지 않는 진정한 초월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불교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니르바나(Nirvana)라는 용어 자체는 꼭 불교가 아니더라도 힌두교, 자이나교, 시크교등 인도와 관련되어있거나 인도에서 믿는 것으로 알려진 대부분의 종교에서 발견되는 용어입니다. 인도 종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는 일정한 수준의 수련을 통해 인간이 얻을 수 있는 진정한 해방과 마음의 평화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며 니르바나(Nirvana)를 인간이 추구하는 가장 최고 수준의 상태로 이해되곤 합니다.

 

① 불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

불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 즉 열반은 불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열반의 경지와는 또 다른 의미를 포함합니다. 원래 불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는 단순히 깨달음의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크게 두가지 정도의 의미를 내 표하는데 가장 첫 번째 열반은 우리가 모두 아는 깨달음의 열반입니다. 이 상태의 열반은 모든 괴로움이 소멸되며 모든 번뇌 역시 소멸을 이루게 됩니다. 이것을 나머지가 있는 열반으로 부르고, 다른 열반의 상태가 바로 죽음으로 이루는 열반의 상태로 이 열반은 환생과 관련된 고통에서 해방되어 비로소 완전히 소멸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열반은 나머지가 없는 열반으로 부르게 됩니다. 

 

② 힌두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

힌두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는 고요한 마음, 그리고 활동하지 않는 심리상태를 의미하지만 그것이 공허의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진정한 자유와 해방의 상태를 의미하며 평화의 의미에 가깝습니다.

 

③ 자이나교의 니르바나(Nirvana)

자이나교의 니르바나(Nirvana)는 안전하고 행복하며 조용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④ 시크교의 니르바나(Nirvana)

시크쿄의 니르바나(Nirvana)는 고통의 소멸에서 얻는 해방, 순환에서의 해방을 의미합니다. 비교적 전통적인 의미의 불교의 니르바나(Nirvana)와 유사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전지적 독자시점에서의 니르바나(Nirvana)

전지적 독자시점에서는 니르바나 뫼비우스라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해당 인물은 끝없이 다양한 형태의 삶을 반복하며 현재의 인간형까지 삶을 반복하고 있는 인물로, 전지적 독자시점의 등장인물인 유중혁과 하나가 되기를 원하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삶을 반복하고 있는 환생자라는 면에서는 유중혁과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지만 유중혁이 특정지점부터의 인생을 반복적으로 살아가는 것과는 다르게 니르바나는 곤충부터 동물, 그리고 사람에 이르는 엄청나게 다양한 생물로서의 삶을 반복했기 때문에 모든 삶의 기준과 형태가 다르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여러 번의 삶을 살아오면서 나름의 깨달음을 얻게 된 인물로,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오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에 충실해야만 한다는 나름의 철학과 원칙을 세우고 이를 기반으로 구원교라는 종교를 창설, 교주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니르바나(Nirvana)라는 용어 자체는 종교적으로 인간이 최종적인 구원을 받는 형태를 의미한단느 점에서 종교이름과 등장인물의 이름이 잘 매칭된 사례 중 하나... 여하튼 그렇습니다. 무한회귀되는 삶에서 벗어나 죽음을 갈망한다는 점에서 이름으로 사용된 진정한 의미의 니르바나(Nirvana)에는 아직 도달하지 못한 상태라 성격이 매우 삐뚤어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