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독자시점에는 개연성의라는 장치가 등장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그 개연성을 이야기를 끌어가는 하나의 장치로 이용한 설정이기 때문에 이야기의 흐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 개연성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연성의 원래 의미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개연성이란, 무언가를 주장하거나 혹은 이야기를 구성할 때 많은 사람들이 납득할만한 흐름을 의미합니다. 라틴어의 plausibilis에서 파생된 단어로, 일종의 논리적 타당성이나 이야기의 신뢰성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측하거나 설득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개연성이 있다, 혹은 개연성이 높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개연성이란 결국, 그렇듯 함이다.
전지적 독자시점의 주인공인 김독자 역시 개연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개연성이란 결국 이야기의 그럴듯함이라는 매우 짧은 문장으로 개연성을 압축적으로 설명합니다.
2. 문학작품이나 혹은 드라마, 영화에서의 개연성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대부분의 경우 아주 의외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주로 이 개연성에 따라 일들이 일어나거나 흘러갑니다. 그렇다면 문학작품이나 영화 드라마의 경우는 어떨까요? 개연성 있는 스토리란, 등장인물의 상황, 결정, 배경에 따라 주요 인과관계가 들어맞아 그것을 보거나 읽은 사람이 이야기의 흐름에 의문을 품지 않아야 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순차적으로 인과관계에 맞춰 흘러가는 이야기들은 이것을 읽거나 보는 사람에게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과 동시에 흥미나 재미의 유발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야기의 개연성에 너무 몰두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면, 대체적으로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는 평범한 이야기가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경우 문학작품이나 영화 드라마는 개연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이야기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곳곳에 비유와 은유적인 상징을 숨겨두거나 복선을 깔아두어 이후 이야기의 변화과 극적 사건의 발생에서도 읽거나 보는 이들이 이야기에 설득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들을 마련해 둡니다. 모두 이야기의 개연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흥미까지도 유지하기 위한 장치들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전지적 독자시점에서의 개연성
전지적 독자시점에서는 개연성이 하나의 절대적인 법칙으로 존재합니다. 이야기의 흐름이 그 이야기를 주관하는 스타스트림의 관점에서 볼 때 개연성에서 너무 벗어나게 되거나 혹은 인위적인 힘에 의해 조정이 이루어지는 경우 개연성이 없는 이야기로 판단되어 이후 이에 대한 일종의 징계 혹은 징벌을 개연성 후폭풍이라는 설정으로 감당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개연성을 해치는 장치들을 이용하거나 혹은 무리한 후원 혹은 지원으로 이야기의 개연성을 해치는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성좌가 그 피해를 감당하지 못하고 소멸하게 되는 등, 전지적 독자시점에서의 개연성은 절대적인 힘을 가집니다.
2023.05.12 - [분류 전체보기] - 데우스 엑스 마키나 무슨 뜻? (Deus Ex Machina) feat. 전지적 독자시점
댓글